MakeCode의 LEGO MINDSTORMS EV3 로봇 프로그래밍 지원

MakeCode는 컴퓨터 과학 교육을 위한 Microsoft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플랫폼이다. MakeCode는 블록 코딩 또는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다양한 하드웨어들을 제어하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MakeCode는 micro:bit나 Minecraft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주로 활용되었다. 이제 MakeCode에서 LEGO MINDSTORMS EV3 로봇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게 되어서, 기쁜 마음으로 소식을 전한다.

MakeCode 웹사이트 - http://makecode.com


LEGO MINDSTORMS는 로봇을 만들고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레고 모델이다. 최초의 MINDSTORMS는 레고사와 MIT의 합작으로 개발되었다. EV3의 핵심 부품은 로봇을 제어하고 전원을 공급하는 프로그래밍 브릭이다. 그리고 색과 빛의 세기를 인식하는 컬러 센서, 부딪힘을 인식하는 터치 센서, 반사되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거리 인식을 도와주는 IR 센서, 움직임을 위한 대형 및 중형 모터 등이 포함되어 있다. 기계적인 구조를 만들 때 활용되는 일반 블록들은 레고 테크닉 계열의 블록들과 호환된다.

LEGO MINDSTORMS 웹사이트 - http://www.lego.com/ko-kr/mindstorms


MakeCode에서 EV3 로봇을 프로그래밍하기 위해서는 아래 네 가지가 필요하다.

- USB 포트가 있고 웹브라우저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컴퓨터
- LEGO MINDSTORMS EV3 로봇
- EV3 프로그래밍 브릭에서 펌웨어 업데이트
- http://makecode.mindstorms.com 웹사이트


MakeCode에서 EV3 로봇을 프로그래밍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


-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MakeCode는 웹브라우저에서 동작하므로, USB 포트가 있고 인터넷 연결이 되는 모든 장치에서 EV3 로봇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별도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거나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 로봇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다양한 예제를 제공한다.

MakeCode에는 EV3 로봇 프로그래밍을 배우기 위한 다양한 튜토리얼과 샘플 코드들을 제공하고 있다.


- EV3 시뮬레이터로 활용할 수 있다.

MakeCode에서 EV3 로봇 프로그래밍을 하면 어떤 센서와 모터가 프로그래밍 브릭에 연결되어 있는지 시뮬레이터 화면이 나타난다. 그리고 센서 입력 값을 변경하여 모터 작동이 변화하는 모습을 화면에서 살펴볼 수 있어서 손쉽게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고 디버깅할 수 있다.


- 블록 코딩과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이 호환된다.

MakeCode는 블록 코딩과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편집기를 듀얼 모드로 지원한다. 블록 코딩을 하다가 자연스럽게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모드로 넘어가서 학습을 지속할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이다.


앞으로 MakeCode와 EV3 로봇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과학의 세계에서 흥미로운 경험과 도전을 할 수 있을 것이로 생각된다.


- 송은정


글 내용과 자료의 활용 시 출처 표기를 부탁드립니다.

예) 송은정. (연도). 글 제목. Retrieved from http://edunext.kr

대한민국 저작권법은 저작권에 관한 국제조약인 베른협약의 규정에 따라 ‘무방식주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무방식주의'란 저작물을 창작하면 저작권이 자동으로 발생하고, 어떠한 절차나 방식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저작권은 저작물을 창작한 순간 발생하며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를 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