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 교육 주제의 교원 연수 기획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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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수 기획 의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를 이끌어 가고 있는 인공지능 및 데이터 과학에 대한 개념과 실제 현업에서 이루어지는 과정들을 소개하고, 교육 활용 사례 및 교육의 실제와 관련한 사안들을 교양 수준을 넘어서서 전문 수준까지 넓고 깊게 나누고자 하였다.

주된 연수 대상

주된 수강 대상은 공교육 부문에서 K-12 영역의 교육자들이다. 세부적으로는 초등학교 교사, 중학교 교사, 고등학교 교사들 중에서 SW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사이다.
이 수강 대상을 선정한 이유는 공교육에서의 인공지능 교육 및 데이터 과학 교육이 학생들의 미래 역량 신장에 주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고, SW교육이 인공지능 및 데이터 과학의 교육 적용과 관련이 높은 분야이기 때문이다.

수강 대상이 갖추면 좋은 기본 지식 혹은 사전 학습 내용

수강 대상이신 선생님들께서 SW교육에 대한 기본 지식들을 사전에 학습하고 온다면 이 연수를 수강했을 때 더욱 효과성이 높다.

연수를 수강함으로 인해 학습자가 알게 될 내용

강의를 수강한 학습자들은 인공지능 및 데이터 과학의 주요 개념, 교육 분야에서의 활용, 인공지능 및 데이터 과학을 실제로 교육하는 것과 관련하여 전반적인 내용들을 알 수 있다.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을 주제로 교원 연수 기획 시 고려해야 할 이슈

  •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 모두, 분야의 전문성이 뚜렷하지만 현업에서 교육 관련 전문가는 아직 그 수가 적다. 그리고 교원 연수 진행 또한 초기 단계 상태이다. 따라서 연수 목적에 따른 내용 체계 설계 및 콘텐츠 품질 관리, 그리고 피드백 반영에 대한 노력을 통해 연수 과정 개선에 대하여 지속적인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은 머신러닝이라는 공통점에서 겹쳐지는 부분이 많은 주제이다. 따라서 두 분야를 완전히 나누어서 교원 연수를 기획하더라도, 실제 이야기되는 기술적인 내용이 다소 중복될 수 있다. 또는 두 분야의 연수들이 서로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선생님들에게 더 많은 인사이트와 깊은 수준의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도 있다. 따라서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 연수 과정을 선택적으로 운영하기보다는 통합적인 과정으로 운영하는 것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 모두 연수 대상자들의 리터러시 차이가 클 수 있는 분야이다. 따라서 단기적으로는 수준별 또는 단계별로 연수 과정을 체계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해야 할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대상 및 범위 그리고 내용 수준에 따라 모듈형으로 연수 과정의 체제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
  • 인공지능과 데이터 과학 모두 사회적인 영향을 고려한 교육적 접근이 중요한 분야이다. 따라서 인공지능 교육에서의 윤리 그리고 데이터 과학 교육에서 정보의 선별적 선택 등과 관련된 내용이 교원 연수에서도 주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다만, 기존의 정보 통신 윤리 교육 및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그대로의 인력, 내용, 방식 등 기존을 답습하는 교원 연수 진행은 분야의 전문성 차원에서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다소 지양되어야 할 것이다.

- 송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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